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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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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부설 한림청소년복지센터

설립배경 및 목적

한림청소년복지센터는 춘천 지역의 소외 청소년과 위기 청소년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부설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복지 실천기관이다.

학교법인 일송학원은 2004년 2월 위기 청소년과 소외 청소년을 위한 전문복지기관이 전무한 춘천 지역에 한림청소년복지센터를 설립하며 청소년학생들을 위한 전문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기관이 아닌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전문기관으로서 학교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나 심리적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학교 적응은 물론 건강과 성장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아동과 청소년은 미래사회를 위한 주인공이라는 점에서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성장을 위한 사회적 육성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은 아동을 위한 교육 복지서비스로 이어졌을 뿐, 청소년에 대한 공적 교육 복지서비스는 공교육인 학교를 제외하면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의 다양성과 가정 붕괴 등의 위기는 사회와 가족구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청소년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매년 13%의 중 고등학생들이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고 있다. 학생 청소년복지서비스는 학교 내에 있는 청소년들이 공교육의 교육 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며, 학교 밖의 청소년들에게는 지역사회의 울타리에서 건강한 성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일송학원과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가정의 어려움이나 안전하지 못한 사회적 여건으로 교육복지서비스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학생 청소년들에게 교육복지서비스를 전달함으로써 지역의 미래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해 춘천 지역의 중·고등학생을 위한 전문 청소년복지기관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주요사업 및 실적

학교 적응력 향상 예방사업

재학중인 중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경험 만족도 향상 및 학업동기 향상을 위한 본 사업은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향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중도 포기율을 감소시키고 저소득 및 위기 청소년의 건강한 품성을 향상함과 아울러 청소년 비행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생활과 학급에 대한 만족감 향상, 또래와의 소통과 친밀감 향상, 학급과 또래 안에서의 관계훈련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학교의 교실 내에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던 청소년은 이러한 학급 내 프로그램을 통해 교우들과 보다 더 원활하게 소통하며, 학교생활에 대한 동기와 원동력을 갖는 기회가 되고 있다.

학교와 학급교사의 의뢰에 의해 한 학기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급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는 모둠활동으로 진행되어 학급 내에서 집단따돌림이나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던 학생들에게는 유용한 집단활동으로 실천되고 있다.

학교 적응력 향상 예방 프로그램 사진

1) 학습친화력 프로그램

학급 구성원 간의 이해와 수용을 위해 자신에 대한 개방과 타인에 대한 수용을 주제로 집단 구성원 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한 모둠별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급 내에서 소극적이거나 수동적이어서 또래관계가 원활하지 못했던 구성원은 모둠활동의 참여를 통해 모둠 구성원들과 소통할 기회를 갖게 되며, 모둠 안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받아들이는 경험을 통해 모둠, 나아가 학급 전체와 소통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따돌림이나 집단소외를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학급 구성원들과 협력하거나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던 친구들은 구성원들과 공통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이야기하고 서로 다른 의견들을 타협하고 조정하면서 학급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의 역할을 배워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급 구성원들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청소년은 관계 향상을 훈련하는 기회를 가지며,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대한 활력소를 갖게 되고, 친하게만 지내는 소그룹단위가 아니라 학급 전체와 친해질 수 있는 인간관계로서 관계 형성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 학급 구성원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게됨으로써 학급과 학교는 학교 탈락 위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돕는 자발적인 자조집단으로서의 기능을 갖게 된다.

2) 진로탐색·진로준비 프로그램

학습능력은 재학중인 학생의 평가기준이 되고 있으며, 학업적 성취는 학교생활의 중요한 경험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학업 성취를 자극하고 학업적 성취의 동기가 되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 청소년의 ‘미래’와 ‘꿈’을 충분히 나누고 설계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진로탐색·진로준비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흥미와 성격적 취향, 진로적성에 대한 심리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원하는 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수집 및 실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직업인과의 인터뷰, 직업인이 되기 위한 단계별 실천전략 수립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며 학교현장에서 학급 내지 집단활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3) 인터넷 사용조절 프로그램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가 된 컴퓨터와 인터넷은 때로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또 때로는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인터넷의 과다사용과 인터넷 중독은 청소년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인터넷 사용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학급단위의 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 예절, 자신의 인터넷 사용 패턴 알아보기, 인터넷 사용조절을 위한 생활전략계획 세우기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 교실

청소년의 학교폭력문제는 2005년 중학교에 재직중인 교사가 학교 내 일진회 폭력 서클이 심각할 정도로 만연해 있다고 폭로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본 센터는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전부터 청소년 폭력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학급단위로 학교폭력의 피해자, 가해자 그리고 방관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학급 내에 동시에 존재하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하지 않고 친구로서 서로에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실 내 폭력을 방관하고 있는 일반 청소년들이 폭력에 대한 감시자로서, 또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도울 수 있는 또래 도우미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안교실

학교 부적응의 행동은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학교 무단이탈과 무단 결석과 등교거부, 교내 도벽 및 금품 갈취, 교내 폭력, 교내 흡연과 음주행위, 집단 따돌림, 교사에 대한 폭행과 폭언, 또래와 교사에 대한 성희롱과 성폭행, 시험부정행위 등 교내의 청소년 일탈 및 비행문제가 학교부적응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이 외에 학교 밖의 문제로 가출, 도벽과 금품 갈취, 폭력, 성희롱과 성폭행 등의 문제도 학교 내의 적응에 어려움을 유발한다.

이러한 부적응의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들은 1차적으로 학교 내에서 보호되고 지도되나, 부적응 행동이 반복되거나 심화되면 학교는 학교밖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육과 상담서비스를 받도록 권유되고 있다.

본 센터는 이러한 경우에 학교에서 의뢰하여 부적응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선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의뢰에 의해 ‘대안교실’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대안교실에서 진행되는 세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동

저소득 가정 및 위기가정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1) 저소득 가정 청소년 및 위기청소년 지원단위 프로그램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 ‘Dream 1020’ 위기가정 청소년의 심리적·정서적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비전 프로젝트’, 보육시설 거주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인 ‘3M’은 저소득 혹은 위기가정의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단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1~2년간 운영되었으며, 한림 해피존의 전용공간과 저소득 가정 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었다.

2) 저소득 가정 청소년 지원 통합 프로그램 ‘한림 해피존’

한림 해피존은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로서 독립된 주거형 공간과 청소년 통합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는 통합형 모델로서 현재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방과후 매일 해피존을 이용하며 보호와 성장에 필요한 통합된 서비스를 전달받고 있다. 현재 한림 해피존에는 30여 명의 중고등학생이 등록되어 있으며, 저소득 가정이거나 가정해체로 인해 결손 혹은 재혼위기가정의 청소년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저소득 청소년 지원사업

너나드리 멘토링 프로그램

너나드리 멘토링은 저소득 가정의 초기 청소년과 대학생을 멘티와 멘토로 연결하여 정서적 지지 및 학습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초기 청소년 40여 명과 대학생 멘토 40명이 연결되어 지속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1) 개별 멘토링

대학생 멘토가 주 1회 멘티의 가정을 방문하여 멘토링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함께 공부하기, 함께 책읽기, 실내 외 놀이 함께하기, 함께요리하기, 함께 산책하기, 함께 소풍가기, 함께 필요한 물건 구입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 해피데이 멘토링

멘티의 생일이나 어린이날, 부활절이나 성탄절 그리고 멘티의 성공경험을 격려하고 보상하기 위한 특별 멘토링으로 멘티가 평소 하고 싶었던 특별한 활동을 하거나 선물을 전해 주는 멘토링을 실시한다.

3) 모둠활동 멘토링

멘티의 사회성 관찰 및 사회성 함양을 위한 그룹단위의 집단체험활동을 멘토와 함께하는 활동으로서, 학년별 소모임으로 구성하거나 학교 단위로 구성하여 활동한다. 생태체험, 요리활동, 성문화센터 방문하기, 블록이나 조립활동하기, 원예치료, 종이 또는 풍선공작 등 모둠의 특징과 기호에 맞춰 활동한다.

4) 집단활동

멘토링에 참여하는 모든 멘토와 멘티가 함께하는 활동으로 봄나들이 야유회, 놀이동산 나들이, 감사 송년모임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소속감과 결속력을 강화하며, 멘토가 제공하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멘토와 멘티가 함께할 수 있도록 한다.

5) 멘토교육 및 멘토간담회

멘토링의 가장 핵심 서비스 제공자인 멘토를 지지하고 격려하기 위해 연간 4회의 멘토교육 및 2회의 멘토간담회 그리고 멘토 간의 또래 슈퍼비전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동체 나눔 프로그램
1) 찐사

청소년봉사 프로그램으로서 학교의 정규적인 활동을 지역복지시설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동체 나눔 프로그램으로서 ‘찐사’는 ‘찐한 사랑을 나누는 사람들’이란 의미를 내포한다.

지학교의 특별활동부서로 학생들을 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은 노인복지시설을 월 1회 방문하여 어르신에게 직접 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서, 센터는 프로그램을 코디하고 학생들의 봉사활동이 봉사의 의미를 넘어 사회에 대한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역할을 하며, 참여하는 학생들이 봉사 나눔을 통해 개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사례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청소년과 시설 어르신은 서로 짝이 되어 함께 공예활동을 하기도 하고, 발마사지 등 건강활동을 하기도 하며, 마사지해 드리기 등의 미용활동을 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은 어르신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치매에 대한 교육을 받기도 하고 어르신께 직접 편지를 써서 전해 드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1:1 관계 형성을 기초로 한 프로그램은 어르신과 청소년 모두에게 만족감을 주는 나눔활동이 되고 있다.

지본 프로그램은 학교가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개인의 과제수행 정도가 아닌 어르신을 함께 도와드린다는 자세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양로사회복지시설은 수혜자의 입장으로서가 아니라 학생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어 학교와 사회복지시설 그리고 프로그램을 코디한 복지센터 모두에게 의미가 있는 프로그램이 되고 있다.

2) 행복한 가게

지역의 청소년과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교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바자회 나눔 프로그램이다. 병원 직원들과 일반시민들은 애용품이나 재활용품을 바자회에 기증하고, 청소년들은 그 물품들을 모아 다시 판매하는 바자회 나눔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은 기증된 물품들을 정리하고 판매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를 경험하며, 소외된 불우이웃을 도울 수 있는 나눔을 직접 경험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되고 있다.

지2005년 1회 행복한 가게의 수익금은 장기투병중인 저소득 환자에게 후원금으로 전달되었으며, 2007년 2회 행복한 가게의 수익금은 장애가족의 가족여행 경비로 지원되었다.

행복한 가게 활동 사진